존재’로서의 성격의 양항 대립 속에서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로 통합되는 움직임, ‘희화화․풍자의 대상’으로서의 성격과 ‘인정의 대상’으로서의 성격의 양항 대립 속에서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로 통합되는 움직임에 대해 그 움직임의 방향성 및 변전양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노인을 경이와 외경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당대의 사회적 분위기
“이 바다 가운데에는 본래 바위가 없는데, 어찌된 까닭에 까치가 모여들어 올꼬?” 배를 끌어당겨 보았다. 까치가 배 위에 모여들고 그 배 안에 궤 하나가 있었다. 길이가 스무 자나 되고, 폭이 여섯 자나 되었다. 그 배를 끌어다
그것을 시적으로 형상화하여 다양한 현실주의 작품이 나타났다. 여항시인이 등장하고 이들이 다수의 현실주의 시를 지은 것은 전에 없던 현상으로, 이는 시문학 창작층의 확산과 현실주의의 다양한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다.
넷째, 서사 한시가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이 시기의 현실주의는 서사한
의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언어란 단순한 기호 체계가 아니라 사회적인 특정한 기호 체계로서 그 자체 규칙의 제약을 받을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제반 요인의 지배도 받는다. 때문에, 언어학을 연구함에 있어서는 고립적이고 정태적인 언어로서도 연구하여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언어사용
그 기능을 다룬 鄭忠權, 借用歌謠라는 개념을 설정하고 이를 판소리 사설본에서 추출하여 그 성격과 기능을 고찰한 朴官洙 등의 논의가 이 부류의 작업에 속한다.
이들 논의는 판소리계 소설이나 사설의 형성에 삽입가요와 같은 單位辭說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그의의가 있다
그 역사적 의의를 인정받고 있거니와, 대외적으로는 자주 독립을, 대내적으로는 근대적 민권 사상에 기초한 정치 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결국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의 확대는 한국 사회에서 개화계몽 시대 이후 이루어진 사회 문화적 변혁의 근대성을 말해 주는 해심적인 징표가 되고 있는 것이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시작되었다. 1922년 이적효(李赤曉), 이호(李浩), 김홍파(金紅波),
실버산업에의 위탁 등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실버산업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의 노인은 과거의 노인보다 비교적 건강하여 젊음을 유지하고 있고, 청장년 층과 같은 경제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산업은 매력적인 성장산업 분야라고 볼 수 있다.
형상화되어 있으며, 그 성찰과정에서 소시민의 갈등과 반성, 노동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자각 등이 이루어지고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펼쳐진다. 중간관리자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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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문화적 욕구 역시 다양해지고 있고, 외국인과의 접촉이나 외국 여행, 위성방송 등을 통한 외국문화의 영향이 날로 다대해지고 있고, …… 등에 대해서 중국 문학가들은 어떻게 이를 형상화할 것이며, 그들의 그러한 노력은 세계문학에서 어떠한 역할과 작용을 할 것인가 하는 점이 주목되는 것이다.